계약서 도장찍기 계인 간인

문서의 진위를 나태내기 위해, 즉 정본임을 표시 하기 위해 계인이나 간인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계약(부동산 매매 계약, 하도급 계약, 근로 계약 등)을 할 때, 계약 당사자 간에 동일한 내용의 계약서를 각 한 부씩 나누어 갖습니다. 계약서의 내용을 일방에 의해 위변조를 막기 위한 수단으로 계인 또는 간인을 찍습니다.

계인간인

계인(契印)

계인은 계약 당사자들이 나누어 가진 계약서가 서로 한 벌임을 확인하는 도장찍기 방법입니다. 정본 또는 정본과 동일한 사본에 쓰입니다. 일반적으로 계약서를 양 가장자리를 서로 맞대어 놓고 그 사이에 도장을 찍습니다. 계약 당사자가 여러명일 경우 서로 포개어 가장자리가 조금씩 맞물리게 한 상태로 찍기도 합니다. 계인 전용 도장이 있기는 하지만 보통 계약시 사용한 도장을 이용해 계인을 합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계인을 반드시 찍지 않아도 문서의 효력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즉, 계인을 찍어도 안찍어도 계약서 날인 하는 곳에 날인 또는 서명을 했다면 계약은 성립됩니다.

간인(間印)

간인은 여러장의 서류가 한 묶음임을 확인하는 도장찍기 방법입니다. 간인은 한 묶음의 서류가 총 10장이라고 가정 했을 때, 이 10장이 모두 하나의 문서임을 나타냅니다. 문서를 반으로 접은 상태에 접힌 면에 도장을 찍습니다.

마무리

계인과 간인은 일상 생활에 흔하게 사용되는 도장찍기 방식이지만 의외로 많이 접해보지 않는 도장찍기 방식이기에 용어가 낯설기도 하고 방법도 생소합니다. 사회에 첫발을 내 딪는 청년들이 알고 있으면 도움되는 상식이라 생각해 글로 정리해 봤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말하자면, 근로 계약서를 작성할 때 처음으로 계인과 간인을 경험했네요.